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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이렇게 대응하세요!

2024-07-23




보이스피싱 이렇게 대응하세요! : 피해지원 사업소개 이미지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보이스피싱 이렇게 대응하세요! : 기타 후속조치 및 피싱 예방 서비스 이미지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보이스피싱 이렇게 대응하세요! : 주요 피싱범죄 유형 및 수법 안내 이미지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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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지원 사업소개

1. 기업공익 사업 : '보이스피싱 제로'

지원 대상 : 전기통신 금융사기(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스미싱) 피해자 및 일반 시민

지원 내용

  • 생활비 지원: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회복을 위한 긴급 생활비 300만원 (1인 최대 지원금 300만원)
    *단, 피해금액이 1인 최대 지원금 300만원 이하인 경우 피해 금액만큼 지원
  • 법률 상담 지원: 전기통신 금융사기 관련 법률 기본 상담 / 전기통신 금융사기 관련 민사 소송 (소송 실비, 변호사 비용 등) *대한법률구조공단 연계를 통한 지원
  • 심리상담 지원: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회복을 위한 심리 상담비 (심리 치료 및 검사, 진료비 및 약제비 등 1인 최대 200만원)

선정 기준

  • 생활비 지원: 최근 3년 이내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 중위소득 100% 이하인 자,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진행중 또는 종결자
  • 법률 상담 지원:
    1. 기본 상담: 최근 3년 이내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진행 중 또는 종결자
    2. 소송: 기본 상담 진행자 중 민사 소송 지원 가능 대상, 중위소득 125% 이하인 자
  • 심리상담 지원: 최근 3년 이내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진행중 또는 종결자, 전문가 자문위원 심사를 통한 선정

http://voicephisingzero.co.kr/ 사무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QR코드 이미지

신청 방법: 사무국 메일/팩스를 통한 사업 신청 서류 제출

  • 생활비 지원, 법률 상담 지원: 개인 신청 및 기관 신청
  • 심리 상담 지원: 기관을 통한 신청
  • 예방 교육 및 보험 지원: 기관 및 단체 신청(수시 접수)

문의처: 보이스피싱제로 사무국

  • 연락처: 1811-0041
  • 팩스: 02-6733-1067
  • 이메일: shinhan-voice@gnk.or.kr
  • 상담 시간: 월~목 10:00~17:00 / 금 10:00~12:00

2.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기준"에 따른 은행권 자율배상 제도 안내

  • 개요: 보이스피싱 등 비대면 금융사고의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은행의 사고예방 노력과 이용자의 과실 정도를 종합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손해를 배상하는 제도
  • 대상: 보이스피싱 등을 당해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제3자에 의해 본인 계좌에서 금액이 이체되는 등 비대면 금융사기로 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24.1.1. 이후 발생분)
  • 신청방법: 피해가 발생한 은행 영업점 또는 콜센터에서 상담 및 배상신청

기타 후속조치 및 피싱 예방 서비스

신분증 재발금 (※ 온라인 신청 시 인증서 또는 휴대전화 인증 필요)

  • 주민등록증: 정부24 홈페이지(gov.kr) 또는 주민센터 방문
    ※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이전 주민등록증 지참
  • 운전명허증: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safedriving.or.kr) 홈페이지 또는 전국 운전면허시험장·경찰서 민원실(강남경찰서 제외) 방문

공동·금융인증서 재발급: 인증서 발급기관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재발급/폐기

개인정보 도용, 유츌여부 확인

  • 개인정보포털(privacy.go.kr)에서 명의도용이 의심되거나 더 이상 이용을 원하지 않는 불필요한 웹사이트 회원탈퇴
  •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kidc.eprivacy.go.kr)에서 계정정보 유출 여부 확인 및 비밀번호 변경 등 보안 강화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HighCtgCD=A01010&CappBizCD=13100000018&tp_seq=01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QR코드 이미지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QR코드 이미지

https://www.privacy.go.kr/front/main/main.do 개인정보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QR코드 이미지

https://kidc.eprivacy.go.kr/ 털린내정보찾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QR코드 이미지

피싱 예방서비스

피싱 예방서비스 안내표 - 은행신청, 통신사 신청 내용으로 구성
은행신청 여신거래 안심 차단 서비스 ('24년 7월 중 오픈 예정)
  • 소비자가 신춍대출, 카드론 등 본인 명의의 여신거래가 신규로 실행되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을 신청
  • 현재 거래 중인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 가능
지연이체 서비스: 고객이 지정한 일정 시간(최소 3시간) 경과 후 입금되도록 하는 서비스로 이체신청 후 일정 시간 내 취소 가능(※ 창구거래 미적용)
입금계좌지정 서비스: 고객이 지정하지 않은 계좌로는 소액 송금(1일 1백만 원 이내에서 한도 설정)만 허용하는 서비스(※ 창구거래 미적용)
해외 IP 차단 서비스: 국내 사용 IP대역이 아닌 경우 이체거래 차단
통신사 신청 번호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내 번호를 도용해서 피싱 등 불법 문자를 보낼 수 없도록 차단하는 통신사의 무료 부가서비스

주요 피싱범죄 유형 및 수법 안내

이런 전화 무조건 피싱사기입니다!

00은행인데요, 저금리로 대환대출을 해드립니다. 기존 대출금 상환을 위해 계좌이체하거나 현금을 우리 직원에게 전달해주세요.
검찰청 000검사입니다. 본인 명의로 도용된 대포 통장이 범죄에 이용되어 피해자 입증을 해야 합니다. 자산보호를 위해 통장에 있는 모든 돈을 안전계좌로 이체하세요.

이런 문자 무조건 피싱사기입니다!

  • 상품결제 사칭: [국제발신] xmall [해외승인] 687,890원 결제완료 본인 아닐시 상담센터: 050-5132-xxxx
  • 카드발급 사칭: [국제발신] (xx카드) 고객님 ****-****-****-9875 카드 발급 안내 본인 아닐시 신고바랍니다. 상담접수//1660-0xxx
  • 택배 사칭: [국제발신] [대xx운] 고객님 연락 부재시 물품 보관 아래 배송 확인 부탁드립니다. bit.ly/위탁장소_xxxx
  • 법원 사칭: [법원] 등기 발송하였으나 전달불가(부재중) 하였습니다. 조회 http://ccayy.xxx
    [알리미] 형사소송건으로 인한 법원 출석서가 발부되었습니다. 내용확인 xxxxtk/court
  • 교통범칙금 사칭: [**경찰청교통24] 도로법위반 벌점 보고서(전송) 내용확인 http://nix.xxxx.buzz
  • 자녀 사칭: 아빠! 나 영선이 나 지금 휴대폰 액정깨져서 AS맡기고 컴퓨터로 카톡 접속했어 급히 송금해야할 금액이 있는데 액정이 깨져서 내가 못보내서 그러는데 먼저 보내주면 안돼? 이따 보내줄게

이런 수법 무조건 피싱사기입니다!

  • 수사기관이나 금융회사라면서 조사·대출상담 명목으로 카카오톡 친구추가를 요구하는 경우
  • 구속영장 등을 확인해보라면서 사이트 주소나 파일을 이메일·메신저로 보내는 경우
  • 비공개 특급사건이라면서 주변에 말하지 말고, 녹취를 위해 독립공간(모텔 등)으로 이동하라고 요구하는 경우
  • 체크카드를 금속처리해야 대출금을 입금해 줄 수 있다며 특정 장소로 배송하라고 요구하는 경우

이렇게 대응하세요!

주의 : 악성 앱이 설치되면 어디에 전화하더라도 범죄조직에만 연결되므로 초기화 전까지 전원OFF 또는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고, 다른 전화기를 사용하여 신고하거나 경찰서에 방문하세요.

악성앱이란?

이런 경우 악성 앱이 설치되었을 수 있어요!

  • 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를 누른 경우
  • 모바일 대출신청서, 은행 앱을 가장한 파일을 받은 경우
  • 수사 검열 목적을 가장한 파일을 받은 경우

주요 기능

  • 전화 수·발신 번호 통제
  • 연락처, 통화·메시지 내용 탈취
  • 위치 확인, 도청

1. 112에 피해신고 및 계좌 지급정지 신청하세요 (24시간)

  • 피해금을 계좌로 보낸 경우 경찰청(112)에 피해사실을 신고하고 범인이 돈을 옮기지 못하도록 즉시 지금정지 신청(지극정지 신청일로부터 3일 내 경찰서에서 '사건 사고사실확인원'을 받아 지급정지한 은행에 방문해 피해구제 신청 접수)
    ※ 돈이 출금되거나 입금된 은행 콜센터에도 지급정지 신청 가능
  • 악성 앱 설치 등으로 개인·금융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본인 계좌 일괄 지급정지'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음

본인계좌 일괄 지급정지란?

개요: 개인·금융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 본인 명의의 모든 계좌를 조회하여 피해가 우려되는 계좌의 지급정지를 신청하는 서비스

신청방법: 1. 인증서가 없는 경우, 은행 콜센터 전화 도는 방문 신청
2. 인증서가 있는 경우, PC 또는 휴대전화로 신청 가능

PC 신청: 1.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 접속 2. 본인 계좌 일괄지급정지 메뉴에서 은행권, 제2금융권, 증권사 中 선택 3. 2중(인증서+_휴대전화) 본인확인 4. 지급정지를 신철할 계좌 선택

휴대전화 신청: 1. 금융앱 '어카운트인포-계좌정보통합관리' 설치 2. 2중(인증서+_휴대전화) 본인확인 3. 본인 계좌 일괄지급정지 메뉴에서 은행권, 제2금융권, 증권사 中 선택 4. 지급정지를 신철할 계좌 선택

휴대전화를 쓸 수 없는 경우: 타인의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은행 콜센터에 전화 신청 ※ 거래 은행 한 곳에만 신청해도 타 은행 본인명의 계좌까지 한 번에 일괄 지급정지 가능

2.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차단하세요 (홈페이지·앱 24시간 / 고객센터 평일 09:00~18:00)

고객센터 전화: 국번 없이 114로 전화하여 차단 요청

통신사 홈페이지 또는 앱: 메뉴에서 '요금조회/소액결제/휴대폰결제'를 선택 -> 한도 변경에서 '차단'을 선택하여 변경

휴대전화를 쓸 수 없는 경우: 타인의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차단 선택

3. 휴대전화 신규가입 등 차단하세요 (홈페이지 평일·주말 공통 09:00~22:00)

개요: 명의도용으로 인해 본인 명의로 이동전화 신규가입·번호이동·명의변경 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

신청방법

  • PC 신청: 엠세이퍼(msafer.or.kr) 접속 -> 공동인증서 로그인 -> '가입제한 서비스' 클릭
  • 통신사 방문: 신분증을 가지고 통신 지점·직영점에 방문하여 신청
  • 휴대전화 신청: PASS 앱* 설치 -> 우측하단 '전체' ->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클릭
    * PASS 앱을 통한 서비스는 '24년 7월 초 재오픈 예정

 

4. 명의도용을 확인하세요 (홈페이지 24시간 / 고객센터 평일 09:00~18:00)

홈페이지: 엠세이퍼(msafer.or.kr) 접속 -> 공동인증서 로그인 -> '가입사실현황조회' 클릭

방문신고: 내 명의로 모르는 휴대전화가 가입된 사실이 확인된다면 가까운 지점에 방문해 명의도용 신고
※ 명의도용 신고는 신분증 확인 등 본인확인이 필요하여 지점 방문 필요

명의도용 확인 안내표 - 처리 단계, 처리 절차 내용으로 구성
처리 단계 처리 절차
1. 명의도용 인지
  • 통신사 지점·직영점 방문: 명의도용 회선 개통여부, 가입정보 확인
  • 인터넷 확인: 엠세이퍼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이용
통신사별 명의도용 확인 전화번호 안내 표 - SKT, KT, LGU+, 알뜰폰(39개사) 내용으로 구성
구분 SKT KT LGU+ 알뜰폰(39개사)
가입고객 114
비가입고객 1599-0011 100
1588-1618
1544-0010(유료)  
2. 명의도용 접수 가까운 지점에 방문해 명의도용 조사(사실확인서) 작성 및 접수
3. 통신사 사실조사 명의도용 회선 직권해지 조치, 개통 관련 사실조사
4. 심사 및 고객통보 회사 귀책인 경우 실사용자 또는 대리점 수납, 명의도용자 수사의뢰

112로 전화하면 '보이스피싱 통합신고센터*'로 연결, 전문 상담사를 통해 통신·금융 대응 방안을 순차적으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 경찰청·금감원·한국인터넷진흥원·이통사 합동 대응 /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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