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K 저축은행

전체검색

개인정보처리방침





  • 더케이저축은행(주)(이하 “당행”이라 함)은 정보주체의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 목차





    1.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1. 당행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구분 목적
        (금융)거래 주) 관련
        주1) (금융)거래 함은 저축 은행법규 및 규정 등에서 정하는 업무
        (여신, 수신, 내ㆍ외국환, 체크카드 등)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 정보 조회
           -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 기회 제공
           - 접속 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직원채용, 인사관리    -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및 제22조에 의거)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
    2.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①당행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 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구 분 목 적
      필수적
      정보
      고유 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민감 정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관련 여부
      개인(신용)정보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 연락처, 국적, 직업군, 전자우편주소, 국내거소 신고번호
      신용거래정보 거래일시, 상품종류, 금액,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신용평가정보(여신거래에 한함) 신용능력정보 재산ㆍ채무ㆍ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채무보증, 금융질서문란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고객 아이디, 접속일시, IP Address, MAC Address
      설치된 앱 전자금융거래 사고 방지를 위해 단말에 설치된 앱 중 위협이 될 수 있는 앱
      ※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당행 홈페이지에서는 만 14세 미만 아동으로부터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만 14세 미만 아동이 당행 영업점에서 법정대리인의 동의하에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선택적 정보 고객식별 정보 외에 거래 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1. ②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 합니다.


      2. ③수집방법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홈페이지, 팩스, 전화,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3.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수집


      3. ④동의 거부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1.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목적을 위하여만 수집ㆍ이용 및 제공됩니다.
             2. 수집ㆍ이용 및 제공 대상 중 필수적 정보는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필수적이므로 해당 사항에 동의하셔야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가 가능 합니다.
                 반면 선택적 정보에 대한 수집ㆍ이용ㆍ제공에 대하여는 거부하실 수 있으며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금융)거래 조건 등에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구분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거래관련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 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 업무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 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등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 일로부터 (금융)거래종료일 이후 3개월 또는 동의 철회일 까지 보유ㆍ이용 됩니다.
        단, 동의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돈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 수집된 개인 식별정보는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 수행만을 위하여 3년간 보유ㆍ이용됩니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의 보존시간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관한 법률)
        임직원 개인정보 당행 임직원의 개인정보는 퇴직후에도 사고예방ㆍ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온라인 거래 관연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및 금액,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전자금융거래의 상대방에 관한 정보,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전자금융 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 5년
        - 전자 지급 수단의 이용 관련 거래 승인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의 오류 정정 요구 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 1년
    4. 제4조 (개인정보 수집 출처 등 통지)

      1. ① 당행은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수집 출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하거나 동의를 철회할 요구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2. ②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제2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5. 제5조 (개인정보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①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지체 없이(5영업일 이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1.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ㆍ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ㆍ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 자료로서 개인신용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3.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보존근거 보존하는 개인정보항목
        상법 제33조    계약서, 거래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전표, 이와 유사한 서류
        신용정보보호법 제20조의2    계좌개설 및 거래내역 등 금융거래정보
        국세기본법 제26조의2    원천징수에 관한 자료
        특정금융거래법 제5조의4    실지명의 확인 및 보고대상이 된 금융거래자료 송금인 및 수취인에 관한 정보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    전자금융 거래기록

        ②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6. 제6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① 당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4.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2. ② 당행은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3자제공 현황 조회하기
    7. 제7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1. ① 당행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처리업무를 위탁한 수탁업체의 현황과 업무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위탁에 관한 현황 조회하기


      1. ② 당행은 위탁계약 체결 시「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2. ③ 위탁 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 개인정보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8.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행은 개인정보가 분실ㆍ도난ㆍ유출ㆍ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ㆍ기술적 및 물리적 조치를 다음과 같이 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구 분 안전선 조치
      관리적 조치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내부관리계획을 수립ㆍ시행하며 개인정보보호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관리합니다. 또한 전사 임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통해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각종 보안 솔루션(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보안프로그램 등)을 적용하고 있으며, 주요정보(고유식별 정보, 비밀번호)는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조치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주요시설(전산실, 문서고 등)은 외부로부터 차단된 구역에 설치하여 운영하며, 이에 대한 출입통제 관리 및 출입통제장치 설치 등을 통해 접근 가능한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9. 제9조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

      1. ① 당행은 이용자의 이용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② 이용자는 PC 또는 모바일 단말기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③ 쿠키 설정 거부 방법(OS에 따라 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구 분 설 정 방 법
        웹[Web]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 거부
        앱(App)    안드로이드 :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앱 이름} > 저장공간 > 데이터/캐시 삭제
            iOS :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공간 > {앱 이름} > 앱 정리하기
    10. 제10조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당행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ㆍ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해야 하며, 만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②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행에게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 고객은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 정지 및 동의 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행은 해당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 정지 및 동의 철회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④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방법 및 절차
      사전 전화로 문의 후 요구서 작성하여 우편, 팩스로 접수하거나 직접 내방하여 처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이메일접수 privacy@thekbank.com
      ■ 전화접수 수신 콜센터 1877-0015 / 리테일금융팀 1877-0056
      ■ 서면접수 영업점
      정보주체 권리보장 절차 다운로드 불복 시 정보주체 이의 제기 절차 다운로드
    11.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①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제1장에 따른 당행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와 소비자보호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기관명 , 연락처 , 홈페이지)
      구분 담당 연락처 이메일
      신용정보 관리보호인 전무이사 02-560-0003 privacy@thekbank.com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정보보호팀 02-560-5081
      02-560-5085
      소비자 보호담당자 준법지원팀 02-560-5087
    12. 제12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 1. 개인신용 정보 침해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당행과는 별개의 기관입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기관명 , 연락처 , 홈페이지)
        기관명 연락처 홈페이지
        개인정보분쟁 조정위원회 1833-6972 www.kopico.go.kr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https://privacy.kisa.or.kr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2. ② 본인정보 이용ㆍ제공 현황 조회시스템 이용 안내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현황을 조회 할 수 있는 <본인정보 이용ㆍ제공 현황 조회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입니다. 조회를 원하시는 고객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본인정보 이용 제공 현황 조회
    13. 제13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① 당행은 가명정보를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용하는 경우가 생길 시 공시할 예정입니다. ② 당행은 가명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공하는 경우가 생길 시 공시할 예정입니다.

    14. 제14조 (개인정보처리 방침 변경)

      당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 및 시행의 시기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합니다.

  • 부칙

    1.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11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한다.
    2.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21년 04월 01일부터 시행한다.
    3.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21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4.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22년 01월 25일부터 시행한다.
    5.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22년 12월 30일부터 시행한다.
    6.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24년 09월 30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