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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당행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구분 |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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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거래 주) 관련 주1) (금융)거래 함은 저축 은행법규 및 규정 등에서 정하는 업무 (여신, 수신, 내ㆍ외국환, 체크카드 등)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 정보 조회 -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 기회 제공 - 접속 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 |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 -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
직원채용, 인사관리 | -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및 제22조에 의거) |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 |
①당행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 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구 분 | 목 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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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적 정보 |
고유 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
민감 정보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관련 여부 | ||
개인(신용)정보 | 일반개인정보 | 성명, 주소, 연락처, 국적, 직업군, 전자우편주소, 국내거소 신고번호 | |
신용거래정보 | 거래일시, 상품종류, 금액,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 ||
신용평가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신용능력정보 | 재산ㆍ채무ㆍ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
신용도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채무보증, 금융질서문란 |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고객 아이디, 접속일시, IP Address, MAC Address | |
설치된 앱 | 전자금융거래 사고 방지를 위해 단말에 설치된 앱 중 위협이 될 수 있는 앱 ※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당행 홈페이지에서는 만 14세 미만 아동으로부터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만 14세 미만 아동이 당행 영업점에서 법정대리인의 동의하에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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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정보 | 고객식별 정보 외에 거래 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
구분 | 보유 및 이용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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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거래관련 |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 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 업무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 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등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 일로부터 (금융)거래종료일 이후 3개월 또는 동의 철회일 까지 보유ㆍ이용 됩니다. 단, 동의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돈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 - 수집된 개인 식별정보는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 수행만을 위하여 3년간 보유ㆍ이용됩니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의 보존시간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보호에관한 법률) |
임직원 개인정보 | 당행 임직원의 개인정보는 퇴직후에도 사고예방ㆍ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 온라인 거래 관연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및 금액,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전자금융거래의 상대방에 관한 정보,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전자금융 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 5년 - 전자 지급 수단의 이용 관련 거래 승인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의 오류 정정 요구 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 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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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제2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①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지체 없이(5영업일 이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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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ㆍ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 자료로서 개인신용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보존근거 | 보존하는 개인정보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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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법 제33조 | 계약서, 거래신청서 등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전표, 이와 유사한 서류 |
신용정보보호법 제20조의2 | 계좌개설 및 거래내역 등 금융거래정보 |
국세기본법 제26조의2 | 원천징수에 관한 자료 |
특정금융거래법 제5조의4 | 실지명의 확인 및 보고대상이 된 금융거래자료 송금인 및 수취인에 관한 정보 |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 | 전자금융 거래기록 |
②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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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에 관한 현황 조회하기당행은 개인정보가 분실ㆍ도난ㆍ유출ㆍ변조 또는 훼손되지 아니하도록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ㆍ기술적 및 물리적 조치를 다음과 같이 취하고 있습니다.
구 분 | 안전선 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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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내부관리계획을 수립ㆍ시행하며 개인정보보호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관리합니다. 또한 전사 임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통해 개인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각종 보안 솔루션(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보안프로그램 등)을 적용하고 있으며, 주요정보(고유식별 정보, 비밀번호)는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물리적 조치 |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주요시설(전산실, 문서고 등)은 외부로부터 차단된 구역에 설치하여 운영하며, 이에 대한 출입통제 관리 및 출입통제장치 설치 등을 통해 접근 가능한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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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설 정 방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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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App) | 안드로이드 :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앱 이름} > 저장공간 > 데이터/캐시 삭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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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고객은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 정지 및 동의 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행은 해당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 정지 및 동의 철회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④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방법 및 절차
사전 전화로 문의 후 요구서 작성하여 우편, 팩스로 접수하거나 직접 내방하여 처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접수 | privacy@thekbank.com |
■ 전화접수 | 수신 콜센터 1877-0015 / 리테일금융팀 1877-0056 |
■ 서면접수 | 영업점 |
①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제1장에 따른 당행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와 소비자보호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담당 | 연락처 | 이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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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관리보호인 | 전무이사 | 02-560-0003 | privacy@thekbank.com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정보보호팀 | 02-560-5081 02-560-50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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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보호담당자 | 준법지원팀 | 02-560-50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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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의 기관은 당행과는 별개의 기관입니다)
기관명 | 연락처 |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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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분쟁 조정위원회 | 1833-6972 | www.kopico.go.kr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 https://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 (국번없이) 182 | ecrm.police.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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