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카드 배송 사칭 보이스피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경보를 주의에서 경고로 상향하였습니다. 최근 발생하는 보이스피싱의 특징 및 수법, 소비자 주의사항 및 대응요령을 안내해 드리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주요 특징 및 수법
1. [고령층 여성을 타겟] 고액 피해자의 2명중 1명은 60대 여성
2. [카드배송 사칭] 카드배송원으로 위장하여 가짜 콜센터로 전화를 유도
3. [피해자 휴대폰 통제] 공식 등록 원격제어앱 설치를 유도해 피해자의 휴대폰 장악
4. [심리지배] 검찰·금감원을 사칭한 정교한 시나리오로 피해자를 완전히 '가스라이팅'
5. [피해자 직접이체] 피해자를 조종하여 직접 자금이체를 유도
소비자 주의사항 및 대응 요령
1.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카드배송 연락을 받은 경우 카드사에 직접 확인하세요.
2. 카드사 등 금융회사와 공공기관은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3. 금감원, 검찰 등 국가기관은 절대 직접 자금이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4. 통신사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세요.
5. 사기범에게 속아 금전을 이체한 경우에는 최대한 신속히 경찰(112) 또는 금융회사 콜센터로 연락하여 지급정지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